순천 최초 마을교과서,‘조곡동 마을교과서’발간!

-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역사문화, 생태, 도시재생 마을교육 활성화

양희성 PD 승인 2025.01.02 13:00 의견 0

[한국다중뉴스 = 양희성 PD]

순천시 최초 동 단위 마을교과서인 ‘조곡동 마을교과서’가 지난 12월 10일 발간됐다. ‘조곡동 마을교과서’는 2018년부터 순천이수중학교, 순천성동초등학교를 비롯 순천의 초·중등학교와 함께 진행한 조곡동의 역사문화, 생태, 도시재생 마을교육의 내용을 담고 있다.

‘조곡동 마을교과서’는 ▲우리 마을 조곡동 ▲동천생태 ▲죽도봉 역사문화 ▲철도도시 순천 ▲여순10.19 ▲역세권 ▲중학교 연계 사례 등 7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조곡동 마을교육은 조곡마을교육자치회(대표 김학중)와 우리마을교육연구소(소장 김현주)가 중심이 되어, 조곡동 인근 초·중등학교를 포함한 지역의 학교와 꾸준한 관계를 통해 성장해왔다. 특히 2023년부터는 조곡동 마을교육이 주민참여예산으로 편성되어 더욱 활성화되는 모범사례를 만들고 있으며, 이번 마을교과서도 2024년 조곡동 주민참여예산으로 제작했다.

주경진 순천성동초등학교 교장은 “조곡동 마을교과서는 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만든 전국 최초의 모범 사례”라며 “우리 학생들은 2025년에 조곡동 마을교과서를 적극 활용하여 공부할 것이다” 고 말했다.

‘조곡동 마을교과서’를 발간한 김학중 조곡마을교육자치회 대표는 “‘한 아이가 자라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다”며 “순천의 어린이, 청소년들이 학교와 마을을 넘나들며 배우며 순천의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조곡동 마을교과서’ 발간으로 조곡동은 순천의 어린이, 청소년들이 순천의 역사문화, 생태, 도시재생을 배우는 마을배움터로 자리매김하고 2025년에는 마을교과서에 담긴 7개 분야를 더욱 세부화한 활동워크북을 제작하여 초·중등학교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다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